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안녕하세요

by 겨리코코 2025. 2. 18.

꽃 또는 플라워(영어: flower)는 식물에서 씨를 만들기 위해 번식 기능을 수행하는 생식 기관을 말한다. 꽃을 형태학적으로 관찰하여 최초로 총괄한 사람은 식물계를 24강(綱)으로 분류한 린네였다. 그후 꽃은 식물분류학의 중요한 기준이 되었다.

꽃은 속씨식물(속씨식물과의 식물)에서 발견되는 생식 구조이다. 꽃은 성장 중인 꽃을 둘러싸고 보호하는 영양 기관, 즉 꽃받침의 조합으로 구성된다. 이 꽃잎은 꽃가루 매개자와 배우체(배우자)를 생성하는 생식 기관을 유인하며, 이는 꽃 피는 식물에서 배우체를 생성한다. 정자를 생성하는 수배우체(male gametophytes)는 꽃밥에서 생성된 꽃가루 안에 들어 있다. 암배우체(female gametophytes)는 난소에서 생성된 난자 내에 들어 있다.[1][2]

대부분의 꽃식물은 서로 다른 꽃 사이에 꽃가루를 옮기기 위해 벌, 나방, 나비와 같은 동물에 의존하며, 밝은 색의 눈에 띄는 꽃잎, 매력적인 향기, 그리고 수분 매개자의 식량 공급원인 꽃꿀 생산 등 다양한 전략을 통해 이러한 수분매개자를 유인하도록 진화해 왔다. 이러한 방식으로 많은 꽃 피는 식물은 수분매개자와 함께 진화하여 서로에게 제공하는 서비스, 즉 식물의 경우 번식 수단에 상호 의존하게 되었다. 수분 매개자의 경우에는 음식의 원천이다.[3]

꽃밥의 꽃가루가 암술머리에 쌓이는 것을 수분이라고 한다. 일부 꽃은 동일한 식물의 다른 꽃에서 꽃가루를 사용하여 씨앗을 생산하는 자가 수분을 할 수 있지만, 꽃가루가 같은 종의 다른 개체에 있는 한 꽃의 꽃밥에서 다른 꽃의 암술머리로 옮겨지는 경우 다른 꽃은 자가 수분을 방지하고 교차 수분에 의존하는 메커니즘을 가지고 있다. 자가수분은 수술과 심피가 동시에 성숙되는 꽃에서 이루어지며, 꽃가루가 꽃의 암술머리에 안착할 수 있는 위치에 있다. 이 수분은 수분 매개자에게 먹이로 꿀과 꽃가루를 제공하기 위해 식물의 투자를 필요로 하지 않는다. 일부 꽃은 수정 없이 분열포자를 생성한다(단위결과). 수정 후 꽃의 씨방은 씨앗이 들어 있는 열매로 발달한다.

꽃은 그 아름다움과 기분 좋은 향기로 오랫동안 높이 평가되어 왔으며, 종교적, 의례적, 상징적 대상, 약과 음식의 원천으로서 문화적 의미도 지니고 있다.